청약철회제도와 품질보증제도

보험 추천소식

청약철회제도와 품질보증제도

관리자 2018.11.23 18:05 조회 수 : 61

우리가 물건을 구매한 후 환불할 수 있는 것처럼 보험에 가입하여 보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에서 이러한 철회를 인정하는 이유는 계약자의 충동적 청약 가능성과 장기 상품인 보험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정 기간동안 철회를 하는 것입니다.
청약철회는 보험을 청약한 날 또는 제1회 보험료를 낸 날부터 15일 이내에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자가 청약을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 보험회사는 통신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화로 청약철회를 요청받은 경우는 청약 내용, 청약자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그 내용을 음성 녹음하는 등 증거자료를 확보/유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보험회사가 이러한 청약의 철회를 접수받은 경우 3일 이내에 기납부 보험료를 반환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료 반환이 지체된 경우 일정한 이자를 더하여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일정한 사유가 있다면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품질보증제도를 통해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가 약관 또는 청약서 부본을 주지 않았을 때, 약관의 주요내용을 설명하지 않았을 때, 계약자가 계약 체결시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않을때 입니다.
이러한 3가지 사항에 대해서 보험사가 지키지 않았다면 청약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자는 취소사유와 내용을 기재한 계약취소 청구서를 작성하여 내용증명 우편으로 발송하거나 회사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보험 계약취소 요청이 접수된 경우에는 보험회사는 보험계약자에게 이미 낸 보험료를 돌려줘야 합니다.
또한 보험료를 받은 기간의 보험계약대출 이율을 연 단위로 계산한 금액을 더해 지급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에 잘못 가입한 것 같다면 이러한 제도들을 이용해 보험을 해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