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철회제도 안내 - 치아보험비교표

청약철회제도 안내

청약철회제도 안내

치아보험을 포함한 대부분의 보험상품에는 청약철회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계약자가 보험증권을 받은 날에서 15일 안에 청약을 자유롭게 철회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충동적으로 보험을 가입한 경우를 대비해한 제도로  상품내용이나 납입가능 유무 등을 더 신중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청약철회제도가 모든 보험상품에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자동차보험처럼 가입기간이 1년 미만인 상품에 대해서는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모든 보험에 대해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가입할 땐 신중히 선택하셔야 합니다.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하면 이후 보험가입에 불이익이 생기지 않느냐라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청약철회제도를 이용한다고 하여 이후 보험가입에는 불이익이 생기지 않으니 안심하고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아무리 청약철회제도가 있다고 해서 무작정 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좋은 보험을 선택하기 위해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청약철회제도와 비슷한 제도에는 품질보증제도가 있습니다.
품질보증제도는 역시 청약을 철회할 수 있는 제도인데요.
보험상품에 대해서 보험사로부터 설명을 듣지 못하였거나 보험약관이나 청약서부본과 같은 중요서류를 전달받지 못했을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을 때에도 이용할 수 있어, 조건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청약철회제도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일 기준으로 3개월 안에 품질보증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험사는 청약철회 접수를 받으면 3일 안에 납부한 보험료를 돌려줘야 하는데요.
보험료 반환이 늦어질 경우에는 이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험계약 대출이율 연단위 복리로 계산해 추가 지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