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나이 안내 - 치아보험비교표

보험나이 안내

보험나이란 보험상령일이라고도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계산하는 나이와는 조금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주민등록상에 나온 생년월일에서 6개월 이상일 경우에는 1년을 올리고 6개월 미만인 경우에는 1년을 버리는 방법입니다.

 

보험나이는 보험료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29세에서 30세, 39세에서 40세, 49세에서 50세 등 앞자리가 바뀌는 경우는 보험료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보험은 60세 이상은 가입이 어렵다보니, 보험을 준비하고 싶으면 아무리 늦더라도 59세에는 준비해야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만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보장내용과 가입의 결정이 달라질 수 있으니 최대한 보험은 일찍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나이를 계산하여, 아슬아슬하게 보험을 준비하는 분도 계신데요.
보험 가입을 미루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는 보장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이후에 가입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은 필요성을 느꼈을 때 최대한 빠르게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나이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만 39세 5개월인 분은 6개월 미만이므로 39세로 계산하지만 만 39세 6개월인 분은 6개월 이상이니 40세로 계산이 됩니다.
5개월과 6개월은 불과 1달 차이이지만 보험나이로 계산하면 한 살이나 나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치아보험에서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위험이 발생활 확률이 증가한다고 판단하게 되는데요.
연령이 증가할수록 보험료를 더 높게 책정하게 되니 보험상령일 이전에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게 됩니다.
단, 이같은 수치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고 가입하는 상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한 살이 증가하면 보험료는 5%에서 크게는 10% 정도 인상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